활동소식일방적 희생 강요! 안전은 뒷전! NEO센터 온라인배송노동자들은 SSG.COM에 개선을 요구한다! 기자회견

2022-09-29
조회수 466

일방적 희생 강요! 안전은 뒷전!
NEO센터 온라인배송노동자들은 
SSG.COM에 개선을 요구한다! 기자회견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노조 온라인배송지회는 9월 29일 오전 11시 SSG.COM 본사 앞에서 온라인배송노동자들에게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고 안전을 외면하는 SSG.COM을 규탄하고 열악한 노동환경 개선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였습니다. 


김포 SSG.COM NEO2,3센터는 주야간가리지 않고 하루 수백대의 차량이 수도권 지역에 배송을 하고 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최첨단 자동화시스템으로 홍보되고 있지만 직접 일하는 배송노동자들의 노동환경은 전혀 그렇지 못합니다. 복잡하게 얽혀있는 계약 구조 속에서 배송노동자들의 권리는 무시되기 일쑤입니다.


상품 누락이나 파손, 오배송이 발생하면 배송노동자들에게 변제가 됩니다. 문제는 책임소재가 명확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무분별하게 변제가 떨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최근 새벽배송노동자들은 근무일을 줄이겠다는 통보를 갑작스럽게 받기도 했습니다. 근무일을 줄이는 것은 곧 운송료가 준다는 것으로, 임금삭감과 다름없습니다. 배송노동자들에게 일방적으로 희생을 강요하고 있는 것입니다.


안전문제도 심각합니다. 야간에 네오센터 인근은 차량이 뒤엉켜 있습니다. 네오센터의 과도한 입차통제로 인해 차량은 대로변에 방치되고 인근 교통이 마비되는 일상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교통사고의 위험이 높아지고 이렇게 늦어진 출차시간으로 기사들은 서두르게 되고 또다른 교통사고와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아지는 악순환이 되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과도한 중량물 문제, 불량한 비닐 포장 문제 등 여러 문제가 있어 현장에서 지속적인 개선 요구가 있었지만 개선은 전혀 되지 않고 있습니다. 

 


네오센터 온라인배송노동자들은 기자회견에서 1. 운송사를 감독할 것 2. 운송료를 현실화할 것 3. 휴무를 보장할 것 4. 정시출차를 보장할 것 5. 중량물을 제한할 것을 주요하게 요구하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무분별한 변제를 금지하고 근무일수 축소 중단, 입차 통제 중단을 요구했습니다. 이를 위해 쓱닷컴이 책임있게 대화에 임할 것을 요구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노동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투쟁에 들어갈 수 밖에 없음을 밝혔습니다.<온라인배송지회 서태일조합원이 기자들에게 네오센터 문제점들을 지적하는 사진자료에 대한 설명을 하고있다>


<야간 네오센터 인근, 차량이 엉킨채로 위험을 유발하는 모습>


<불량한 비닐 포장-배송기사들이 다시 포장해야 함>


<과도한 중량물 - 한집에서 주문한 물량 (상,하 각각)>


<아픔을 참고 일하는 배송노동자들>


[기자회견문]


NEO센터 온라인배송노동자들은 SSG.COM에 개선을 요구한다!

 

네오센터는 최첨단 자동화 시설로 홍보하고 있지만 이 안에서 일하는 수많은 노동자들의 노동없이는 네오센터는 돌아가지 않는다. 특히 고객 집 앞에까지 배송을 하는 노동자들은 물류센터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우리 배송노동자들은 그 중요성에 비해 받는 처우는 낮으며 노동환경 또한 매우 열악하다.

 

이중삼중의 계약 구조 속에서 우리들의 권리는 찾아볼 수 없지만 책임은 모조리 우리에게 돌아온다. 무분별한 변제가 그 예이다. 시키는대로 일했지만 고객클레임이 들어오면 책임의 우선순위는 우리이고 약자인 우리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힘들게 일한 운송료에서 변제를 당할 수 밖에 없다.

 

뿐만 아니다. 최근 일부 권역의 운송사들은 근무일수를 줄이겠다고 통보해왔다. 일방적으로 근무일수를 줄이는 것은 임금삭감과 다름없는 것이고 우리 노동환경을 악화시키는 것이다. 쓱닷컴이 우리를 동등하게 대우한다면 이렇게 할 수는 없다.

 

시설문제도 마찬가지이다. 위험한 입차 통제, 자주 발생하는 출차지연, 불량한 비닐 포장 등 우리를 괴롭히는 것에 대해 수차례 개선을 요구했지만 제대로 개선되는 것이 하나도 없다.

 

이제 우리는 요구한다. 쓱닷컴이 책임지고 나서라. 우리를 노동자로 정당하게 대우하고 시설개선에 나설 것을 요구한다.

 

무분별한 변제를 금지하고 근무일수 축소 계획과 위험을 유발하는 입차 통제를 중단하라! 인력을 충원하고 불량한 비닐포장을 개선하라!

 

이제 우리는 당당하게 요구하고 투쟁해나갈 것이다. 쓱닷컴은 우리의 헌신이 오늘날의 쓱닷컴을 만들어왔음을, 미래도 우리에게 달려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끝까지 투쟁해 우리의 요구를 관철해나갈 것이다.

 

- 배송노동자에게 일방적 희생 강요하는 SSG닷컴과 운송사를 규탄한다!

- 안전이 우선이다. SSG닷컴은 온라인배송노동자 안전을 보장하라!

- SSG닷컴은 배송노동자의 처우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라!

 

2022년 9월 29일 기자회견 참가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