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식12/2 서비스연맹 <유통.물류산업 노동의 변화와 대응> 토론회 개최

2020-12-02
조회수 1920

2020년 12월 2일, 15시 마트노조 대회의실에서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이하 서비스연맹) 주최로 <유통물류산업 노동의 변화와 대응> 토론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서비스연맹 이희종 정책국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토론회는 서비스연맹에서 1년간 연구하고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온라인 중심으로 급변하고 있는 유통산업과 물류산업의 변화와 이에 대한 우리의 대응방향을 모색하는 자리였습니다.

토론회를 시작하기에 앞서 서비스연맹 강규혁 위원장의 인사말이 있었습니다.

강규혁 위원장은 “이번 토론회가 우리 서비스연맹이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의 길잡이의 계기가 되었으면 하고, 1년동안 연구하신 연구원분들 너무 고생많으셨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하였습니다.

이후 각 주제별 발제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 주제인 ‘유통산업의 변화’는 장진숙 객원연구원이 발제를 진행하였습니다. 장진숙 연구원은 현재 유통산업이 온라인 중심으로 어떻게 재편되고 있는지를 아마존과 월마트, 그리고 국내의 주요 유통물류산업의 예를 들면서 설명하였습니다. 이어서 서비스연맹 김성혁 정책실장은 ‘유통과 연결된 물류의 변화’를 주제로 발제를 하였습니다. 김성혁 실장은 현재 대형 물류센터를 기반으로 급격하게 온라인산업으로 재편되고 있는 유통과 물류산업의 변화내용과 노동조합의 대응방향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세 번째 주제인 설문조사 결과발표는 권혜원 동덕여대 경영학 교수가 진행하였습니다. 백화점, 면세점, 마트 등 서비스연맹 소속의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산업안전, 임금수준, 고용안정, 노동강도 등 전반적 분야에서 마트노동자들의 불만율이 매우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는 디지털화, 무인화, 구조조정 등의 마트산업 현황속에서 노동자들의 현실과 불안감이 그대로 드러나는 결과였습니다. 또 설문결과를 통해 마트배송노동자들의 전반적인 노동조건이 매우 열악하고 근기법의 보호를 받지 않아 건강권과 노동권 침해가 심각한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문호 워크인조직혁신연구소 소장의 ‘마트와 온라인 판매를 중심으로 한 독일유통산업’ 연구에 대한 발제가 있었습니다. 독일 또한 전통적인 오프라인 시장의 감소와 온라인시장의 확대, 이로 인한 노동조건 악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사업장, 산별노조의 대응과 시사점을 해설하였습니다.


발제가 끝난 이후 토론시간이 있었습니다. 토론자로는 정경윤(민주노총 정책연구원), 정민정(마트노조 위원장), 하인주(백화점면세점노조 위원장), 김태완(택배연대노조 위원장) 네 분이 참가하였으며 유통물류산업의 변화속에서 각 노동조합의 고민과 대응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정경윤 연구원은 토론에서 “특정 대형업체를 중심으로 한 대형화 집중화가 매우 강하게 나타나고 있고 재벌기업이 편의점부터 물류센터까지 잠식해나가고 있다. 이 과정에서 노동유연화와 노동조건의 악화는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며 “그런 현황속에서 이번 연구토론회는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고 하였습니다.

마트노조 정민정 위원장은 “대형마트 변화의 핵심은 온라인쇼핑의 성장과 오프라인 매출의 하락이며 이러한 변화는 코로나로 인해 더욱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며 “따라서 약 5천명으로 추산되고 있는 대형마트 배송노동자들의 문제를 어떻게 개선하고, 대형마트 구조조정을 어떻게 막아낼 것인가가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정민정 위원장은 대형마트 온라인배송노동자의 처우개선과 대형마트 매각/구조조정을 막아내기 위한 고민과 여러 방안들을 제안하였습니다. 

이어서 백화점면세점 노조 하인주 위원장과 택배연대노조 김기완 위원장도 유통물류산업의 온라인 중심의 변화속에서 각 노조의 주요한 의제와 요구, 고민들을 발표하였습니다. 이후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 후  토론회는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대형마트의 산업구조와 변화내용 등 오랜시간 각 주제별로 연구하고 분석하신 연구원들에게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 드리며,  마트산업노동조합은 변화하는 흐름속에서 마트노동자들의 노동환경 개선, 저임금 문제 해결, 구조조정에 대한 대응을 위해 싸워나갈 것입니다. 

(※ 이번 토론회의 연구보고서는 <서비스연맹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다운받기 https://bit.ly/39zIcag )